Insurance Fundamentals
Risk Pooling이 보험의 모든 가치의 원천이다.
Risk pooling이란 여러 수요를 통합하여 관리하게 되면 수요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된다는 개념이다.
사망 확률을 p라고 두고 사람들의 수를 n으로 두면 다음과 같이 risk pooling 공식을 작성할 수 있다.

이는 사건 발생 수가 늘어난다면 그 결과의 평균은 기댓값에 가까워야한다는 대수의 법칙에 의해 설명된다.
여기서 대수의 법칙은 카지노가 유지되는 원리이다. 잭팟이 터진 순간은 카지노에 손해일지 몰라도 도박이 진행될 수록 확률은 기댓값에 수렴하기에 카지노는 일정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Moral Hazard는 도덕적 해이인데 보험을든 개인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보험금을 얻어 이익을 보려할 수 있다는 risk이다.
예를들면 화재 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돈이 집을 팔아서 벌 수 있는 돈보다 크다면 집을 팔기보다 불을 지르고 사고인척 하는 것이다.
Selection Bias는 선택 편향으로 아프거나 위험한 일을 하여 보험이 필요한 사람은 보험을 원하지만 보험 회사에서는 위험도가 높은 만큼 보험금을 더 많이 받고 싶고, 건강한 사람은 보험이 필요하지 않지만 보험 회사 입장에서는 그런 사람이 보험을 들기를 원하는 것이다.
Radical Insurance Innovation
1600년대 최초의 life table이 만들어졌다. 이것은 사람이 어떤일을 하는지에 따라 나이마다 죽을 확률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피보험자의 사망률은 생명 보험 정책에서 만드시 확인해야하는 사항이다. 따라서 1600년 전까지의 보험정책들은 실패했던 것이다.
그후 1840년 Morris Robinson이란 Mutual Life of NY의 총수는 방문판매원의 필요성을 알게되었다. 사람들이 보험료를 지불하고 싶지 않아하는 것을 설득해야했기 때문이다.
1880년 Henry Hyde는 보험료 지불을 멈추는 것은 지금까지 지불한 현금의 가치가 상실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19세기에 남성들이 일찍 사망할 확률이 높아서 여성들에게 남편의 사망보험을 들으라고 했더니 거부감을 느꼈다.
그 시대에는 대부분이 절실한 기독교인들이어서 이런식으로 말을했다. "이건 마치 남편이 죽을 것이라는 것에 베팅을 하는 것 같다.", "신께서 남편을 데려가는 것으로 부터 저항하는 느낌이라 신이 분노하실 것이다."
그러나 판매원들은 새로운 생각을 해냈다. "보험은 무덤으로 들어간 남편이 당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보험은 성공해나가기 시작했다.
Insurance's informational value
보험은 일반인들에게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이득이 있다. 보험료가 높을 수록 어떤일이 위험한지 판단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홍수 범람원에 있는 집의 홍수 보험료를 보면 그 값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어떤 상품이는 상황이 어떤 위험에 노출되어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Insurance is a Local Phenomenon

보험회사가 파산하였을때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을 보장해주는 보험 보장협회가 코네티컷에서는 1972년 즉 매우 최근에 설립되었다.
그리고 최대 사망보험금 보장 금액은 $500,000이다.

중국은 '중국 보험 기금'을 통해 보험금을 보장하는데 그 금액은 50,000위안으로 크지 않은 금액이다.
Regulation of Insurance
금융위기 이후에 미국정부는 연방정부 차원에서 주식과 채권을 규제하기 위해 증권시장을 인수하였다.
그러나 보험에 대해서는 한번도 그런적이 없다. 실제로 1945년 McCarran Ferguson 법은 보험 규제를 주 정부에 위임하였다.
다시 말해 50개의 주 규제 기관이 있는 것이고 전부 다른 규제 법안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보험 회사들은 전국적으로 일정한 상품을 팔고 싶었지만 상황이 너무 복잡해 졌다. 이에 따라 NAIC라는 보험업계의 NGO단체가 설립되어서 그들이 보험 규제에 대한 제안을 매 정기회의때 마다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보험규제 통일성이 유지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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