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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wing (AI)/Models

OpenAI 숨바꼭질 전문(?) AI

by 생각하는 이상훈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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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Two Minute Papers라는 평소에 즐겨보는 AI 논문 리뷰 유튜브에서 정말 재미있는 주제의 내용이 있어서 소개하고자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Lu56xVlZ40M 

간단하게 캐릭터들의 시야각이 존재하고 해당 시야에 들어오면 도망치는 팀이 잡히는 구조이다. 해당 룰만 주어지고 잡는팀, 도망치는 팀이 어떻게 숨바꼭질의 전문가가 되어가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다.

다만 필드에 중립 물체가 존재해서 해당 물체들을 움직여서 각팀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실험을 진행한 초반에는 아무 의미 없이 두팀이 뛰어다니다가 시야에 걸리면 게임이 끝나는 것이 반복이었으나 어느새 도망치는 팀은 필승전략을 생각해냈다. 주어진 두 물체로 문 두개를 막아서 절대 술래에게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물체로 막아두고 물체를 움직일 수 없도록 lock을 걸면 술래는 잡을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위 화면의 화살표가 가르키고 있는 경사면이 있고 아무런 학습도 시키지 않았지만 어느새 술래는 해당 경사면을 이용하여 공략하기 시작했다.

물론 이런 공략을 하기 까지 10,000,000번의 반복 시뮬레이션이 필요했다.

하지만 AI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술래가 계속해서 이기는듯 보였지만 어느새 도망팀은 새로운 필승법을 알아냈다.

바로 술래가 10을 새고 출발하기 전에 경사면을 갖고 들어가는 방법이었다.

이 장면은 정말 흥미로웠다. 이후에는 도망팀의 승리가 고착화 되어 다른 맵에서의 실험도 진행되었고 또한 정말 재밌다.

마지막으로 위의 장면은 더이상 이길수가 없던 술래가 3d test 맵 물리엔진의 맹점을 찾아내서 물체와 벽을 세게 부딪치고 본인을 튕겨내는 방식으로 하늘을 날아서 무조건 적인 승리법을 결국은 알아내는 모습이다. 결국 상대에 맞춰서 도망쳐야하는 팀보다는 상대를 공략하고 잡아내는 술래 팀이 AI세계에서는 유리해보였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아서 종종 해당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리뷰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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