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 (Programming Language)/Python

프로그래머스 - 붕대감기

by 생각하는 이상훈 2024. 5. 11.
728x90

문제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 1 ≤ 시전 시간 = t ≤ 50
    • 1 ≤ 초당 회복량 = x ≤ 100
    • 1 ≤ 추가 회복량 = y ≤ 100
  • 1 ≤ health ≤ 1,000
  • 1 ≤ attacks의 길이 ≤ 100
    •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 1 ≤ 공격 시간 ≤ 1,000
    • 1 ≤ 피해량 ≤ 100

입출력 예

 

입출력 예 #1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11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11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5입니다. 따라서 5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8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5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3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3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3입니다. 따라서 3을 return 해야 합니다.


풀이

def solution(bandage, health, attacks):
    answer = health
    num = attacks[-1][0]
    count = 0
    attacks = {attack[0]:attack[1] for attack in attacks}
    
    for i in range(num+1):
        if i in attacks:
            count = 0
            answer -= attacks[i]
            if answer <= 0:
                return -1

        else:
            answer += bandage[1]
            if answer > health:
                answer = health
                count+=1
            else:
                count += 1
                if count == bandage[0]:
                    answer += bandage[2]
                    if answer > health:
                        answer = health
                    count = 0
            
    return answer

 

먼저 코드를 상세히 살펴보자.

- answer 변수를 초기화하여 캐릭터의 현재 생명력을 최대치로 설정한다.

- num 변수는 가장 마지막 공격이 일어나는 시간을 나타낸다.

- attacks 딕셔너리를 생성하여 각 시간에 해당하는 공격의 피해량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제 시뮬레이션 과정을 보면 아래와 같다.

우선 i를 0부터 num+1까지 순회하는데 이때 각 시간 i마다

- 만약 i 시간에 공격이 예정되어 있다면 (i in attacks), count를 0으로 초기화하고 해당 피해량을 answer에서 차감한다.

- 차감 후 answer가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사망한 것으로 간주하고 -1을 반환한다.

- 공격이 없는 시간에는 bandage[1]만큼 생명력을 회복한다.

- 생명력이 최대치를 초과할 경우 최대 생명력으로 조정하고, count를 증가시킨다.

- count가 bandage[0]에 도달하면, 추가로 bandage[2]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생명력이 최대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한 후 count를 0으로 초기화한다.


728x90